상냥한 세상 :: Toefl & Toeic Grammer-2 [used 용법]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기에 앞서...

기초 중학영문법에도 나올 정도로 중요한 문법 중 하나인 used to의 활용법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used to와 be used to 더 나아가 get/become used to들이 무슨 차이와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 있습니다.>>

 

Used to+R(동사원형)

  • (과거엔)~하곤 했다 
    -의미: 과거의 규칙적인 습관(하나 지금은 하지 않는다)
ex) I used to play football when I was a boy.
나는/하곤했다/축구를/어렸을때. (그러나 지금은 안함)

 

  • (과거엔)~이었다. ~가 있었다.
    -의미: 과거의 지속적인 상태(지금은 아니다)
ex)This building is now a furniture shop. It used to be a Cinema.
이 건물은/~이다/현재/가구샵. 이것은/~이었다./극장(과거에) (지금은 극장이아니라 가구샵임)

 

be used to+명/대명사/ing

  • be used to +명/대명사/ing.
    -의미:~에 익숙해지다. (정확히는 '~에 익숙해져 있다' 로서 이미 익숙해져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때 to 는 전치사로서 뒤에 동사 같은 게 오면 안 됩니다.

ex)We are used to living in a busy city.
우리는/익숙해져있다./바쁜 도시에 사는것이

그럼 get(become) used to VS be used to는 어떨까?

이 둘의 구별이 간간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도 종종 네이버 지식in에 물어보면서 찾아보기도 했는데, 깔끔하게 이 글에서 예시 두 개로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 get(become) used to +명/대명사/ing
    -의미:~에 익숙해지다. (정확히는 '~에 익숙해져 가다'로서 점점 익숙해져 가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 be used to +명/대명사/ing.
    -의미:~에 익숙해지다. (정확히는 '~에 익숙해져 있다' 로서 이미 익숙해져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때 to는 전치사로서 뒤에 동사 같은 게 오면 안 됩니다.

위에 언급한걸 다시 한번 가져와서 둘을 놓고 보면 좀 더 비교가 쉽습니다.

ex)I got used to keeping a diary
나는 일기쓰는데 막 익숙해지게 되었다.

ex)I am used to keeping a diary
나는 일기쓰는데 익숙해져 있어.

 


3줄 요약.

1.Used to습관을 나타낼 땐 상태일 땐 ~가 있었다,~이었다.

2.Be used to이미 익숙해져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3.get(become) used to익숙해져 가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