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냥한 세상 :: [분사의 형태와 의미] 과거 분사

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분사의 형태와 역할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분사형으로「have/has+과거분사」의 완료형이나 「be+과거분사」의 수동태, 또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쓰입니다.
 
I have known him for a long time. (나는 오랫동안 그를 알고 지내왔다.)
<  have known은 현재완료 > 
She is loved by everyone. (그녀는 모두에게서 사랑을 받는다.)
< is loved는 수동태 > 
The poems were written by Rossetti. (그 시들은 로제티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  were written은 수동태 > 
Look at that broken window.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  broken은 window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 
 

과거분사의 의미

과거분사는「되어진」,「~하여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관계에 있습니다. 

Look at that broken window.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She wears a white dress made in Korea. (그녀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흰색 드레스를 입고 있다.)
spoken English (말하여진 영어 → 구어 영어) 
a used car (사용되어진 차 → 중고차) 
boiled egg (삶아진 달걀 → 삶은 달걀) 
a boy named Mike (마이크라고 이름지어진 소년 → 마이크라는 소년) 
참고 : 자동사의 과거분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해 버린」이라는 완료의 의미가 된다. 
fallen leaves (떨어져 버린 잎 → 낙엽) 
the risen sun (떠오른 태양)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합니다. 
 

과거분사의 한정적 용법

과거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됩니다. 
The wounded soldiers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부상당한 군인들은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과거분사의 서술적 용법

  •  과거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 과거분사되게 자동사 하다.
    She remains unmarried. (그녀는 미혼이다.) 
    He got injured in the accident. (그는 그 사고로 다쳤다.) 
    You looked much worried. (당신은 무척 근심스러운 듯 보였다.) 
    They remained satisfied with the result.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I became acquainted with him. (나는 그를 잘 알게 되었다.) 


  • 「동사+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 목적어가 과거분사 되는것을 동사하다(했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나는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He left those things undone. (그는 그 일들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다.) 
    He could make himself understood in English. (그는 영어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었다.) 
    I found the street crowded with cars and buses. (나는 거리에 차와 버스가 북적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he wants her house painted white. (그녀는 자신의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기를 바란다.) 
    We found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우리는 그 산이 눈으로 뒤덮여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 (3)「have/get+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이때 주어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 「시키다」라는 사역의 뜻이 되고,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경우에는「당하다」라는 수동의 뜻이 됩니다. 

    I had my picture taken. (나는 내 사진이 찍혀지게 했다. → 나는 사진을 찍었다.) 
    I want to have my hair cut. (나는 이발을 하고 싶다.) 
    I got my shoes cleaned. (나는 신발을 닦도록 시켰다.) 
    He had his car washed. (그는 자신의 차를 세차시켰다.) 
    I’d like to have it wrapped, please. (그것을 포장해 주십시오.) 
    She had her purse stolen. (그녀는 지갑을 도난 당했다.) 
    I got my leg broken. (내 다리가 부러졌다.) 

    보충
    -「have+목적어+원형부정사」
    -「have+목적어+과거분사」

    두 가지 모두 5형식의 문장으로서 첫번째의 목적어와 원형부정사는 능동의 「주어+술어」관계에 있고, 두번째의 목적어와 과거분사는 수동의「주어+술어」관계에 있습니다. 
    I had him wash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세차하도록 시켰다.) (그에게 세차하도록 '능동적'으로 시킨것)
    I had my car washed. (나는 내 차를 세차시켰다) (내가 세차를 하도록 나자신으로부터 당한것)

 

출저

www.npagoda.com/products/090000/090304/view?idx=931&rnum=15&_next_page=7&popup=y

 

::: NPAGODA :::

1 : 과거분사의 형태와 역할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분사형으로「have/has+과거분사」의 완료형이나 「be+과거분사」의 수동태, 또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쓰인다. I have known him for a long time. (

www.npago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