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냥한 세상 :: [분사의 형태와 의미] 현재 분사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재분사의 형태와 역할

현재분사:「동사의 원형+~ing」의 형태로 진행형이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됩니다.
He is watching TV in the living room. (그는 거실에서 TV를 보고 있다.)<  현재진행형 > 
I was cooking in the kitchen then.(나는 그때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다.) <  과거진행형 > 
Look at the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baby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현재분사의 의미

현재분사: 「~하고 있는」  「~하는」 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현재분사는 능동의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수식 할 단어가 명사 하나만 있을 경우에는 명사 앞에서 꾸며주지만 명사 외에 부사구 등 다른 것들이 있을 때에는 명사 뒤에서 수식합니다.아래의 예시 Look at the baby sleeping in bed peacefully 에서 in bed 와 같은 살이 붙어있는경우는 후치수식을 해줘야합니다.
 
Look at the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Do you know that girl dancing in the hall? (홀에서 춤추고 있는 저 소녀를 아십니까?)
The man standing over there is my father. (저기 서있는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Look at the baby sleeping in bed peacefully. (침대에서 평화롭게 자고 있는 아이를 보아라.) 
= Look at the baby (who is) sleeping in bed peacefully. 
 

현재분사의 서술적 용법

  • 현재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ing하면서 R했다」

    The boys came running into the room. (그 소년들은 방으로 뛰면서 들어 왔다.) 
    He stood leaning against the wall. (그는 벽에 기대면서 서 있었다.) 
    The girl stood looking at the picture. (그 소녀는 그림을 보면서 서 있었다.) 
    They sat watching the game on TV. (그들은 TV로 게임을 보면서 앉아 있었다.) 
    She kept crying for an hour. (그녀는 한시간 동안 계속(해서) 울었다.) 
    We go shopping every Saturday. (우리는 토요일마다 장보러 (면서) 간다.) 
    They would often go fishing in the lake. (그들은 종종 호수로 낚시(하면서) 가곤 했다.)

  •  「지각동사+목적어+현재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목적어가 ing 하는 것을 R했다」
    이 경우는 목적어가 목적 보어 하고 있는 그 동작 하고 있을 그때에 보다 듣다 등 지각 동사했다 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목적어가 목적 보어 하는 것을 전체적으로 다 보고 들을 때는 동사 원형을 쓴다는 것도 알아 둘만 하다.

    I saw him riding a horse. (나는 그가 말을 타는 것을 보았다.) 
    I saw a dog running down the street. (나는 개 한 마리가 거리를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We smelled something burning. (우리는 뭔가 타는 냄새를 맡았다.) 
    They listen to the birds singing. (그들은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He heard the doorbell ringing. (그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I felt the ground shaking. (나는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He kept me waiting for a long time. (그는 나를 오랫동안 기다리게 했다.) 
    Keep the light burning. (등불을 계속 켜 두어라.) 
    Don’t leave the baby crying. (아기가 울도록 내버려두지 말아라.) 

출저

www.npagoda.com/products/090000/090304/view?idx=930&rnum=14&_next_page=7&popup=y

 

::: NPAGODA :::

1 : 현재분사의 형태와 역할현재분사는「동사의 원형+~ing」의 형태로 진행형이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된다.He is watching TV in the living room. (그는 거실에서 TV를 보고 있다.)<  현재진행형

www.npago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