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냥한 세상 :: [수동태] 지각/사역동사의 수동태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각동사의 수동태

지각동사의 형태:「지각동사+목적어+원형 부정사」
지각동사를 수동태로 쓸경우:「be동사+지각동사의 과거분사형+to부정사」

주의해야 할 것은 이때 목적격 보어로 쓰인 원형 부정사는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 I saw her go out of the room. (나는 그녀가 방에서 나가는 것을 보았다.)
-> She was seen to go out of the room. 
• We saw him swim in the river. (우리는 그가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 He was seen to swim in the river. 
• They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그들은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 I heard several birds sing on the roof. (나는 지붕 위에서 여러 마리의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었다.)
-> Several birds were heard to sing on the roof. 
• We heard the doorbell ring. (우리는 현관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 The doorbell was heard to ring. 
 

사역동사의 수동태

사역동사의 형태: 「사역동사+목적어+원형 부정사」
사역동사를 수동태로 쓸경우: 「be동사+사역동사의 과거분사형+to부정사」

주의해야 할 것은 이때 목적격 보어로 쓰인 원형 부정사는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 The doctor made him stop smoking. (의사는 그에게 금연하도록 했다.)
-> He was made to stop smoking. 
• Mother made me clean the room. (어머니는 나에게 방을 치우도록 하셨다.)
-> I was made to clean the room. 
• They made him go there alone. (그들은 그를 그곳에 혼자 가도록 했다.)
-> He was made to go there alone. 

출저: www.npagoda.com/products/090000/090304/view?idx=940&rnum=24&_next_page=6&popup=y

 

::: NPAGODA :::

 1 : 지각동사의 수동태주로 see, hear 같은 지각동사가 쓰인「지각동사+목적어+원형 부정사」의 수동태 구문은 「be동사+지각동사의 과거분사형+to부정사」의 형태가 된다. 주의해야 할 것��

www.npagoda.com